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농업정보마당

[카드뉴스] 스마트팜이 열어가는 미래농업, 로봇이 양송이를 수확하는 시대가 왔어요! 글의 상세내용
제목 [카드뉴스] 스마트팜이 열어가는 미래농업, 로봇이 양송이를 수확하는 시대가 왔어요!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등록일 2025-12-08 조회 9
첨부  

이제 양송이를 사람이 아닌 로봇이 딴다고? 스마트팜이 열어가는 미래농업, 로봇이 양송이를 수확하는 시대가 왔어요!  농촌진흥청, 충청남도농업기술원로봇이 왜 필요할까? 양송이 수확,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양송이는 '크기'와 '갓이 피는 시기'가 제각각, 숙련된 눈과 손이 필요해요. 하지만 농촌의 일손은 점점 부족해지고 있죠.그래서 등장한 '로봇 수확기' 이제 로봇팔이 대신 따요!  인공지능이 양송이의 크기와 색을 보고 '지금이 딸 때야!' 라고 판단, 로봇팔이 부드럽게 접근해 쏙!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인형뽑기 기계와 비슷한 원리. X, Y, Z축의 좌표를 이용해서 정확한 타겟점을 잡아요. 갓부분을 움켜쥔 후 약간 뒤틀어서 수확하는 형태!사람이 하던 일, 로봇이 함께 합니다. 힘든 일은 로봇이, 농부는 관리와 품질에 집중! 노동시간은 줄고, 품질은 고리고, 농부는 더 여유롭게 일할 수 있어요소비자에게는 어떤 변화가 올까? 더 신선하고 깨끗한 양송이! 자동수확으로 흙과 손의 접촉 최소화, 일정한 품질로 맛과 식감이 일정, 신선도 유지 기간도 길어졌어요.충남에서 먼저 시작된 연구, 농촌진흥청과 충남농업기술원이 함께 양송이를 이용한 로봇 수확에 대해 알고리즘을 우선 개발하고 있어요! '미래형 양송이 농업의 첫걸음!'미래농업, 양송이가 보여주는 스마트혁신, 사람과 로봇이 함께하는 농장, 더 신선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의 시작 농촌진흥청과 충남농업기술원이 함께합니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다음
이전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연락처 :
041-940-4762
최종수정일 :
2025-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