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참여마당

조류인플루엔자가 무엇인가요?

조류인플루엔자는 전파가 빠르고 병원성이 다양하며, 닭, 칠면조, 야생조류등 여러 종류의 조류에 감염됨. 주로 닭과 칠면조에 피해를 주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오리는 감염 되더라도 임상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음.

  • 원인체는 바이러스이며 병원성에 따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와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구분되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 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는 국내에서는 제1종 가축 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음.
  • 임상증상은 바이러스의 병원성에 따라 다양하며 호흡기증상, 설사, 산란율의 급격한 감소, 벼슬등 머리부위에 청색증을 보임. 바이러스의 병원성에 따라 폐사율은 0∼100%로 다양하며 산란율도 40%∼50% 저하 또는 산란중지로 다양합니다.
  • 예방방법으로는
    1. 1. 축사, 사료창고, 분뇨처리장 내 철새나 텃새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단속, 그물망 설치, 비닐 포장 차단조치를 합시다.
    2. 2. 가금 사육농가는 철새도래지에 가지 말도록 하고, 부득이 간때에는 신발세척, 소독 후 귀가합시다.
    3. 3. 축산농가의 중국,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국가 여행을 자체합시다.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이 의심되는 닭, 오리 발견시 즉시 ☎1588-4060/9060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 광우병은 무엇인가요?

광우병이란? 학문적으로는 소해면상뇌증(BSE)이며 소의 뇌에 벌집처럼 구멍이 뚫려 미친 것 같이 이상한 행동을 한다하여 일명 광우병이라고 합니다.
광우병에 걸린 소고기 및 생산물을 사람이 섭취할 경우 소의 광우병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광우병 증상으로는 주로 24∼30개월 이상의 소에서 나타나마 빛과 소리 등 경미한 자극에도 흥분되거나 불안해 하는 등 신경과민, 이상한 행동 및 울음소리를 내며 초기에는 앞다리로 머리를 긁적거리고, 심하면 뒷다리의 마비 또는 절뚝거리는 등 이상을 보이다가 일어서지 못하고 전신마비가 됩니다. 발생시 소고기 소비 감소와 소 부산물 식용금지로 소 산업이 붕괴됩니다. 과우병 증상 발견즉시 ☎1588-4060/9060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제역은 무엇인가요?

구제역이란 소, 돼지, 양, 염소, 사슴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우제류)에 감염되는 질병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입술, 혀, 잇몸, 코, 발굽 사이등에 물집(수포)이 생기며 체온이 급격히 상승되고 식욕이 저하되어 심하게 앓거나 죽게 되는 질병으로 우리나라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으므로 유사증상이 발견되면 국가기관에 신속히 신고하여야 합니다.
구제역 바이러스는 변형이 매우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수많은 혈청 형이 생성되며 혈청형이 다른 예방약은 효능이 없고 다른 예방약은 효능이 낮아 혈청형이 맞는 예방약의 사용이 중요합니다. 구제역 증상 발견즉시 ☎1588-4060/9060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담당자 :
남훈
연락처 :
041)940-4770
최종수정일 :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