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농업인, 소비자와 함께하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농특산물안내

  • 구기자주 이미지

    구기자주

    찹쌀 10컵, 구기자순분말 100g, 구기자분말 100g, 소금 2큰술, 노란콩가루 1컵, 파란콩가루 1컵, 흑 임자 1컵 날것으로 담그는 방법과 말린 생약재로 담그는 방법이 있는데 날것으로 담글 때는 잘 씻은 구기자 500g에 소주 2ℓ의 비율로 2개월 정도 밀봉해 두면 적갈색의 술이 됩니다. 한방 생약 구기자를 사용할 때는 구기자 200g에 소주 2ℓ의 비율로 담그는데, 보통 3개월 정도 지나면 익습니다. 익은 술을 다른 그릇에 옮기고, 다시 소주를 넣어 먼저 것과 같은 농도의 술이 되게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3번까지 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술은 양질의 쌀, 청양 구기자, 칠갑산 맑은물을 주원료로 하여 우리 전래의 비법으로 빚은 순곡주로 미각과 풍미가 뛰어나고 숙취가 없습니다. 특히, 둔송구기주는 청양지역에서 150여 년전부터 6대째 하동정씨 종가집에서 술담그는 비법을 전수받아 명인 지정을 받은 술로써 2000년 9월 충남 무형문화재로 지정, 2002년 8월 충남도지사 품질추천 농특산물 지정, 2008년 11월 제14회 세계농업기술상을 수상한 고품격 특산주입니다.

  • 구기자한과 이미지

    구기자한과

    칠갑산 구기자한과세트는 청양에서 직접 재배한 구기자와 찹쌀을 주원료로 칠갑산 자락의 맑은 물과 천연재료 외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은 순수한 자연 식품입니다.

    구기자가 재배되기 시작하면서 집집마다 만들어 먹기 시작하던 구기자한과가 대를 이어 내려오면서 전통성을 그대로 재현한 속이 꽉찬 한과를 구기자 한과 기능보유자들이 만든 정성스러운 제품입니다. 찹쌀에 알구기자 가루를 섞은 다음 가루를 내어 솥에 넣고 찌고 반죽을 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 말리고 이것을 기름에 넣고 튀기면 통통한 한과 고유의 크기로 부풀어 오릅니다. 여기에 물엿을 입히고 튀김가루를 묻혀주면 구기자한과가 됩니다.

    타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칠갑산 구기자한과에서는 '97 충청남도지사 추천 농특산물로, 그리고 '99. 5. 10 농림전통 제129호로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받았으며 우수한 제품생산과 소비자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 온정성과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통의 한과에 보약중의 보약으로 상약으로 구분하여 한방 약재로 널리 쓰이며 청양군 특산물인 구기자를 가미한 전통한과로 영양은 물론 맛과 향이 뛰어납니다. 고유의 한과제조 방법으로 손으로 작업하여 속이 꽉 차 영양은 물론 맛과 향이 뛰어나며 달지 않아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좋으며 영양간식과 건강식품으로 구수한 고향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기자한과에 전통차 한잔을 곁들이면 전통한과의 제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구기자다림차 이미지

    구기자다림차

    구기자를 주원료로 하여 건강, 갈근, 감초, 대추로 만든 액상추출차로 관내 생산농가로 구성된 생산자단체인 조합원이 생산한 구기자를 가공함으로써 소비자가 믿고 드실 수 있습니다.

  • 구기자떡 이미지

    구기자떡

    청양구기자의 잎과 열매를 첨가해 맛과 향은 물론 영양까지 강화한 전통 떡으로써 여러색의 조화가 음식의 멋을 더해줍니다. 구기자 분말과 봄에 채취해 깨끗이 말려 놓은 구기자순 분말, 맨드라미, 송화가루를 첨가해 색과 맛이 뛰어난 꽃떡은 세상에 하나뿐인 아름다운 꽃떡입니다.

  • 구기자순쌀찐빵 이미지

    구기자순쌀찐빵

    양질의 쌀 100%로 청양구기자, 자색고구마, 흑미를 첨가하여 국내산 팥으로 속을 넣어 만든 맛, 영양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간식, 식사대용으로도 좋습니다.

담당부서 :
기술지원과
담당자 :
유보경
연락처 :
041-940-4771
최종수정일 :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