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귀농귀촌
STEP 1
귀농정보 수집
  • 정보수집 : 농업관련기관, 귀농예정지역 기관의 귀농업무 담당자와 상담 또는 귀농경험자를 통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 농가방문 : 친척농가나 홈스테이 농가에서 농촌 생활의 일상을 체험, 관찰하고 농촌환경에 대한 정신적, 육체적 적응성을 가늠해봅니다.
  • 영농체험 : 소규모 영농으로 텃밭재배나 주말농장 운영을 통하여 영농의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미리 체험하여 귀농계획에 참고합니다.
  • 가족동의 : 부부 중 배우자의 참여가 귀농의 성패를 좌우하므로 가족의 동의 또는 적극적인 찬성만이 귀농생활의 어려움을 넘어설 수 있는 동력이 됩니다.
STEP 2
정작지 물색

가족, 작물과 기존의 사회활동은 물론 경제력과도 큰 연관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착지의 여건과 가용 예산, 농지(농작물재배)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밀하게 조사 후 여러 후보 정착지 중에서 선택합니다.

STEP 3
농작물 선택

지역, 기후 또는 기술적 노하우에 따른 희소성과 친환경적 품질 등 소득을 보장할 만한 품목을 선택합니다. 농업기술센터에 작물선택을 상담할 때에도 자신의 기술과 농업여건, 몇가지 후보작물을 제시하고 적합한 순위를 추천 받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STEP 4
영농기술습득

농업기술센터, 귀농교육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영농기술교육과 우수 농가견학, 현장실습 등을 통해 충분히 배우고 익힙니다.

STEP 5
농지 및 주택 확보

주택의 규모와 형태, 농지의 매입 또는 임차 여부를 결정한 뒤 여러 곳을 골라 비교해 보고 주민등록을 농촌지역으로 옮긴 후 주택과 농지를 확보합니다. (초기 투자는 가진 돈의 20~30%가 적절)

STEP 6
정착

도시와 농촌, 개인과 가족 단위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눈높이를 조절해 농업인과 어울릴 수 있는 복장과 음식, 생각과 대화로 출발하여 농촌문화에 적응하고 정착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전략과
연락처 :
041-940-4741
최종수정일 :
2024-06-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