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cheongyang-gun
도역하는군정! 신명나는 청양!

운곡면사무소

  • 업무시간안내
    • 근무요일 : 월~금(토,일 공휴일 휴무)

    • 근무시간 :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마을유래

우리마을소개 마을유래

마을유래

위라리

행정구역상 위라1리와 위라2리로 나뉘어 있으며 회티, 방죽골, 사라골, 외실, 내실 등 자연부락을 이루고 특히 위라2리에는 인조5년 정묘호란때 의주에서 전사한 박신용 장군의 관복을 보관하고 있는 유의각이 자리잡고 있다.

효제리

윤형갑, 윤세웅 부자의 효자가 살았다하여 효젯골 또는 효제동이라 하였는데 분골, 소죽골, 지눌, 언묵이, 청계동 등 자연부락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효제1리 질울이 입구에는 아들바위 쉼터가 조성돼 있고 효제농공단지에는 4개업체가 입주해 지역민의 농외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후덕리

운곡면에서 가구수가 제일 많은 마을로 명씨 집성촌으로 승주골, 후덕골, 섬안들, 고인돌, 대동, 섶파동 등 자연부락을 이루고 있으며 청양 특산물인 구기자가 제일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지방도변에는 구기자를 이용한 한과, 된장을 제조하는 공장이 있다.

모곡리

운곡면 소재지 마을로 예전엔 5일장이 서기도 했지만 10여년전에 폐장되었으며 원마루, 띄실, 노루목, 구만이, 장터, 통산 등의 자연부락을 이루고 있고 임진왜란때 삭령군수로 순절한 양지를 기리는 사당인 표절사가 자리잡고 있다.

신대리

신대저수지를 둘러싸고 갈산동, 다래울, 등골, 냉정골, 안골, 중뜸, 사지미 등으로 자연부락을 이루고 있으며 공주시 신풍면, 유구읍 등과 연접하고 있는 사자산(국사봉)이 있는데 수려한 자연 경관과 더불어 반딧불이 서식지로써 각광받고 있는 이 지역의 특징을 활용하여 사자산 녹색농촌체험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영양리

노인인구가 늘어가는 추세에 청장년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영실, 애나리, 고자미, 양지편, 하고, 상고 등으로 자연부락을 이루고 있으며 영곡소류지와 양지소류지가 자리잡고 있으며 마을 자체적인 화합이 잘되는 마을이다.

미량리

운곡면의 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을 규모가 아담하고 주민성향은 검소하고 접줄, 미동골, 모랭이 등으로 자연부락을 이루고 있으며 미량1리 입구에는 이변의 효자 정문이 자리하고 있다.

광암리

운곡면의 최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산군 신양면과 면계를 이루고 보건진료소가 운영되고 있다. 백암동, 모과울, 교동, 휴동, 수령동, 도마제 등으로 자연부락을 이루고 있으며 시설채소를 많이 재배하고 있고 구기자를 이용한 민속주를 생산하는 둔송구기주 생산 공장이 있다.

추광리

경주김씨와 나주임씨가 주류를 이루고 살고 있는 평온한 마을로 양지말, 야광, 중뜸, 갈개울 등으로 자연마을을 이루고 있으며 담배재배를 많이하고 있으며 농한기에는 삼베가공을 하여 농외소득을 올리고 있다.

담당부서 :
운곡면
담당자 :
차유빈
연락처 :
041-940-4133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