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 20℃
    • 맑음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고혈압에 좋은 자연건강운동(건강클리닉)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고혈압에 좋은 자연건강운동(건강클리닉)
작성자 손** 등록일 2010-04-16 조회 1162
첨부  
고혈압에 좋은 자연건강운동(건강클리닉)
건강한사람들 7월호 (김경옥 교수의 건강클리닉)

자연의학에서는 혈액순환의 원동력이 모세혈관과 모세혈관에 분포되어 있는 글로뮈의 협동작용에 있다고 본다.
그래서 51억개의 모세혈관중 39억개가 집중되어 있는 팔과 다리를 떨어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킬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바닥에 누운후에 손발을 심장보다 높게들고 들고있는 손발을 흔들어 주는 모관운동은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고혈압은 내리고 저혈압은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

발목펌프운동은 하루에 10-20분간 운동하면 1만보를 걷는 효과보다 더 높다고 한다.
발목펌프운동은 다리 아래부분의 정맥근 펌프작용을 촉진해 정맥혈의 순환이 잘 되게하여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다.

이 운동은 발목침을 발바닥에 놓고 바로 눕거나 기대앉은 자세에서 오른발 10번 왼발 10번씩 상호교대로 1초에 한번정도의 속도로 평면에서 35도각도(운동기에서 약 20-30센티)로 발을 올렸다가 힘을 빼고 아킬레스건의 약간 윗부분을 운동기 위에다가 탁 떨어 뜨린다. 양발 합해서 500-600번 정도 하며 하루에 2-3회 아침에 공복때와 취침전에 실시하면 혈압을 조절하는데 좋다.

-심장보다 손발을 높게 해 흔들어주는 모관운동은 혈액순환을 좋게해 고혈압은 내리고 저혈압은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또한 다리 아래부분의 정맥근 펌프작용을 촉진해 정맥혈의 순환이 잘되게 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발목펌프운동 또한 고혈압에 효과적이다.

김경옥교수: 경기도 약사회 회장,이화여대 약학대학원 겸임교수
저서:한의학 이론과 약리,실용본초학,상용임상방제 해설 등
-----------------------------------------------------------------------

<발목 펌프 건강법이란?> -"발목펌프건강법" 도서발췌-

이 건강법은 아나가키 다미사쿠 선생이 서식건강법(西式健康法)을 근거로 해서 고안한 운동요법입니다. 병약했던 이나가키 선생은, 중학생 때 네프로제/신장염/당뇨병 등으로 사경을 헤매다가 서식 단식도장에서 겨우 목숨을 건진 뒤 45년 간 서식건강법을 연구 보급하고 있습니다.

선생께서는 입산수도를 하시면서 나뭇잎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보고 식물의 보조순환 법칙을 알아내셨습니다. 그것을 사람에게 응용해서 연구 개발한 것이 바로 발목 펌프 건강법입니다. 선생께서는 이 요법으로 간경변이나 뇌종양/뇌경색/당뇨병/위장병/정신병 등을 앓고 있는 의사가 치료를 포기한 5,000여 명에 가까운 사람들을 이 운동법으로 낫게 했다고 합니다.

이 운동은 발목이 약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운동으로써 하루에 10~20분간 정도만 하면 1만 보 걷는 것보다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일본의 유명한 건강잡지 ‘안심’ 2001년 6월호에 발목 펌프로 혈류장애, 정맥류가 호전?이라는 제목 하에 여러 치병사례가 소개되었고, ‘젊음’이라는 건강잡지 2001년 2월호에도 ‘여성의 과반수가 고민하는 부종, 발의 피로와 정맥류, 비만에 효과’라는 제목으로 대서특필되었습니다.

<발목 상하 운동 방법>
① 발목상하 운동은 다리 정맥의 펌프 작용을 촉진함으로 정맥혈을 잘 돌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정맥혈과 함께 떠돌던 노폐물의 배설이 잘 되어 각종 순환기계 질환을 막거나 낫게됩니다. 발목 상하 운동은 처음에는 상당히 고통이 따르지만 습관이 되면 시원함을 느끼며, 몸속에 잠들어 있던 자연치유력이 깨어나므로 간경변이나 당뇨/신장병 등 각종 난치병이 낫게 됩니다.

② 발목 상하운동에 쓰이는 기구는 만들어 쓸 수도 있지만, 알맞게 만들기가 쉽지 않을 것이므로 만들어진 것을 사서 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③ 발목 펌프운동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방바닥에 운동기를 반듯하게 놓고, 그 위에 발목이 편하게 걸치도록 하고 눕습니다. 이 때 눕는 자세는 바로 누워도 되고, 기대 않아도 되지만 가급적 정맥혈이 잘 돌게 하기 위해서는 발목이 심장보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을 고른 뒤 오른발 10~20번, 왼발 10~20번씩 상호교대로 1초에 1타 정도의 속도로(약 10~20분간), 평면에서 35°(약 20~30cm)로 발을 올렸다가 힘을 빼고 아킬레스건의 약간 위 부분이 발목펌프 건강기에 떨어지도록 힘을 빼면서 툭 떨어뜨립니다.

양발 합해서 500~600번 정도 씩 하루에 2~3회 정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한 번하고 잠들기 전에 한 번 하는 것이 좋지만 힘들 때는 하루에 한 번이라도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펌프운동은 매일 운동하면, 현대인의 보행부족을 해소하고, 전신의 혈액과
체액의 순환을 좋게 해주는 운동입니다.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걷기
운동과 같은 효과, 아니 그 이상의 효과를 볼 수있는 발목펌프운동으로
활기찬 생활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www.balmokpump.co.kr
발목펌프운동 자세히보기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행정_자유게시판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링크를 설명하는 표입니다.
다음 [부산]제2회 자전거정비(수리) 경연대회 개최 안내
다음 토요상설 무료공연 4월24일 프로그램 변경안내.
댓글 개수
댓글 개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목아이콘이미지  댓글 - 0개
댓글 안내
댓글 안내입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댓글 등록표 입니다.
댓글 등록표 입니다. 작성자,내용으로 구분하여 등록합니다.
필수입력표시
필수입력표시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
담당자 :
이수진
연락처 :
041-940-2691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