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 20℃
    • 맑음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군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인기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군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인기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4-04-17 조회 19
첨부 png 파일명 : 청양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큰 호응 속 종료.png 청양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큰 호응 속 종료.png  [3.724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69641&fileSn=0 청양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큰 호응 속 종료.png
청양군,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단 큰 호응 속 종료.png
농가들 큰 호응과 함께 상반기 활동 성료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는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이 지난 3월 5일부터 활동을 시작해 뜨거운 호응 속에 지난 12일 상반기 활동을 종료했다.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은 청양군 4-H연합회 8명으로 구성, 80개소 22,1ha 농경지의 영농부산물을 파쇄하는 성과를 거뒀다. 봄철 본격적인 영농을 시작하기 전 신속한 처리를 위해 농가 방문 즉시 파쇄와 영농부산물 수거 후 파쇄 등 현지 사정에 따라 유연한 대처로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연계해, 고령농업인 등의 수거처리 불편을 해소하고 불법소각을 예방하여 영농부산물을 안전하게 수거파쇄하여 미세먼지 저감, 산불예방, 병해충 관리에 그 목적이 있다.

파쇄대상 작물은 과수(사과, 배, 포도 등), 참깨․들깨․고춧대 등이며 영농부산물 파쇄지역 우선순위는 ①산림연접지(100m 이내), ②고령층, 취약층 ③이외 농경지 순으로 추진했다.

또한, 파쇄한 영농부산물의 퇴비화를 통해 농지에 재투입 함으로써 순환농업을 실천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했다.

특히 구기자 잔가지를 염소사육 농가와 연계하여 사료용으로 제공하여 노동력 및 사료비 절감의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기도 했다. 그러나 탄저병, 역병 등에 감염된 고춧대 등의 부산물은 병원체 확산을 막기 위해 퇴비화하지 말아야 한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각 읍면을 통해 수요조사를 하고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많은 농업인들이 미세먼지 저감 및 산불예방 활동에 동참해 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 있음)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940-4750)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청양군 찾아가는 마을순회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인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담당자 :
박선영
연락처 :
041-940-2056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