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청양읍 군량리에 위치한 청양고추문화마을은 총면적 99,929㎡로 고추전시관, 기획전시실, 회의실과 부대시설을 갖춘 고추박물관, 펜션 14동, 자연생태숲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양고추문화마을은 고추의 역사 및 유래, 세계의 고추문화를 알 수 있는 체험학습장으로, 아늑하고 편안한 자연속휴식공간으로, 기관 및 단체의 세미나, 워크샵 등 교육공간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청양 목재문화체험장 칠갑산천문대 등과 연계된 관광벨트의 중심이다.
시설안내
청양고추박물관
청양고추박물관의 둥근 유리문을 열고 들어서면 건물 내부 전체에서 청양고추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1층 상설전시관에 는 고추의 역사와 문화, 청양고추의 특성과 어원 유래, 청양고추의 장점과 효능에 대하여 동영상과 패널을 통하여 상세하게 전시되어 있으며, 고추의 일생을 체험할 수 있도록 모형이 제작 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획전시실과 농산물 특판장, 편의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고, 2층에는 세미나실과 휴게라운지가 있다.
야외시설
덩굴식물터널
여러 종류의 특이한 덩굴식물로 구성된 초록터널이다. 신기한 열매들을 보노라면 어느덧 동심으로 돌아가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분수대
낮에는 시원한 물줄기로 더위를 식혀주고 저녁이면 아름다운 불빛으로 눈을 더욱 즐겁게 해주는 분수대, 바로 옆 정자에 앉아서 두런두런 얘기를 나누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
주말농장
가족과 틈틈이 가꾸는 우리 농장, 어설프게 받쳐준 줄을 타고 씩씩하게 올라가는 강낭콩은 풍성한 자연을 느끼기에 안성맞춤이다.
장미정원
856㎡의 넓은 장미정원은 자연형 계곡과 덩굴식물터널로 이어져 있다. 진한 향기를 만끽하며 산책로를 걷다보면 울긋불긋 화려한 장미의 축제를 경험하게 된다.
자연형 계곡
계곡 아래로 흐른 물을 다시 위로 올려서 내려보내 수량을 조절하며 인공폭포와 분수가 있다. 시원한 물소리와 보는 즐거움을 한껏 더해준다.
다목적 운동장
축구, 족구, 농구 등의 경기를 할수 있는 곳으로 인조잔디가 깔려있다. 소규모 경기 및 합숙훈련장으로도 다양하게 이용 가능하다.
자연생태숲
자연을 이해할 수 있는 학습공간과 체육시설로 숲속에 자연과 어울리는 아름다운 친환경 목재데크 계단과 쉼터, 원주목 계단, 숲체험 놀이시설이 있으며 1.2km의 산책로에는 생태해설판과 자연관찰대 등이 조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