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cheongyang-gun
도역하는군정! 신명나는 청양!

대치면사무소

  • 업무시간안내
    • 근무요일 : 월~금(토,일 공휴일 휴무)

    • 근무시간 :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마을유래

우리마을소개 마을유래

마을유래

주정리(酒亭里)

본래 청양군 동상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고량동, 주동, 독정리, 탄동 일부를 병합하여 주동과 독정의 이름을 따서 주정리라 하여 대치면에 편입되었으며 대치면의 소재지 마을이다. 고랑골, 독정이, 망덕산, 매봉, 술골, 원안동, 청룡골, 용무골등이 있다.

탄정리(炭井里)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계정리, 탄동, 하금리 일부를 병합하여 탄동과 계정의 이름을 따서 탄정리라 하여 대치면에 편입되었으며 군장동, 남산골, 숫골, 원전골, 박적골, 소도둑골, 군주마루골, 천방골, 장수골등이 있다.

광금리(廣金里)

상금리, 하금리, 광전리 일부를 병합하여 광전과 하금의 이름을 따서 광금리라 하며 관모산, 넓은밭, 서낭고개, 쇠밭, 아랫쇠밭, 차돌고개 등이 있다.

구치리(九峙里)

사람이 다니는 고개가 아홉 고개가 있어 "구치"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자연부락으로는 큰동네, 작은동네, 부엉골, 섬안, 도장골, 마른들로 구성되어 있다.

장곡리(長谷里)

골짜기가 길므로 장곡이라 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송동, 광전리 일부를 병합하여 장곡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당너머, 배암산, 송골, 장곡사(국보1점, 보물4점 소장), 절골, 아니골, 장승공원 등이 있다.

개곡리(開谷里)

본래 청양군 동상면의 지역으로서 개실 또는 개곡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개곡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덕바위, 돌마루, 이내미골, 접사리골, 아래개실, 물레방아 유원지등이 있다.

작천리(鵲川里)

가지내가 있으므로 가지내, 까치내 또는 지천, 작천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개곡리 일부를 병합하여 작천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사수터, 구멍바위, 매봉재, 삼형재봉, 까치내유원지 등이 있다.

광대리(光大里)

예전에 광대가 살았으므로 광대울 또는 광대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성주동, 판동을 병합하여 광대리라 하여 대치면에 편입됨. 늘을, 성주골, 원광대등이 있다.

대치리(大峙里)

한티고개 밑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한티 또는 대치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오룡동, 광대동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대치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한티고개, 칠갑광장, 면암 최익현동상, 충혼탑과 산신각등이 있다.

오룡리(五龍里)

용내, 용바위, 용왕물, 청룡날, 용둠벙등 다섯이 있으므로 오룡골, 또는 오룡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광대동 일부를 병합하여 오룡리라 하였다. 독고실, 두리봉, 용내, 용둠범, 용바위, 용왕물, 청룡날등이 있다.

형산리(衡山里)

큰 재(고개) 밑 골짜기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저울, 저우니 또는 형산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산직리, 조화리를 병합하여 형산리라 하였음. 골말, 말골, 말티고개, 산말, 음달말, 짐때울고개, 사인봉등이 있다.

이화리(梨花里)

배나무 정자가 있었으므로 이화정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으로 신점리, 광승리, 내광리, 형산리 일부를 병합하여 이화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노적봉, 새점, 쇠말봉, 안광승이, 밖광승이등이 있다.

시전리(枾田里)

본래 청양군 동하면의 지역으로서 감나무가 많으므로 감밭, 감전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독락리, 추동리, 무산동, 횡천리와 화티리, 송곡리의 일부를 병합하여 시전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독락정, 무산동, 벼락바위, 비끼내, 수구맥이, 옥녀봉, 원감밭, 추동 등이 있다.

상갑리(上甲里)

본래 청양군 동하면의 지역으로 갑파 위쪽이 되므로 위갑파, 위갑패, 상갑파, 상갑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하갑리, 만금리, 대마동, 원동리, 고정리를 병합하여 상갑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갑패, 고정자, 대마직, 만전동, 아래갑패, 원동이 있다.

농소리(農所里)

농사짓는 집이 있으므로 농소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호덕동, 서당동, 유점동, 송곡리 일부를 병합하여 농소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놋점이, 범덕골, 서당골, 송곡등이 있다.

수석리(水石里)

물가운데 아름다운 바위가 있으므로 물바윗골, 독골 또는 수석동, 수석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내동리, 하광리, 우금리, 화티리 일부를 병합하여 수석리라 해서 대치면에 편입됨. 방죽골, 벌통골, 성주고개, 쇠코바위, 안골, 우금산, 하광등이 있다.

담당부서 :
대치면
담당자 :
김명선
연락처 :
041-940-4163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