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의 등장배경
사회적경제는 불평등과 빈부격차, 환경파괴 등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발전하면서 나타난 사회의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에서 등장하였습니다.
사회적경제의 개념 및 특징
- 자본이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어 움직이는 경제, ‘사회적가치’의 실현을 위해 여러사람들이 힘을 합쳐 해결하는 민간의 경제체계를 말합니다.
- 자율과 민주 : 모든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한 자율경영을 중시합니다.
- 사회통합 : 영리 추구보다 구성원 간 이익을 공유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 기회 등 사회적 가치를 우선 추구합니다.
- 연대와 협력 :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자발적 공동체를 구성하여 상호협력 합니다.
- 경쟁과 보완 : 일반기업들과 경쟁하는 동시에, 시장과 정부가 메우지 못한 사회 문제의 빈틈을 채워갑니다.
사회적경제의 효용
- 일자리 창출, 고용안정, 경제활동 참여인력 확대에 기여
- 양극화 해소, 사회안전망 강화, 공동체 복원에 기여
- 일자리 창출 : 일반법인에 비해 취업유발 효과가 높으며, 구성원이 전체 이익을 공유함에 따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합니다.
- 고용안정 :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해 노사관계 안정에 기여합니다.
- 취약계층 참여확대 : 경력단절여성, 은퇴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노동시장 진입을 통해 경제활동 참여인력을 확대합니다.
- 양극화 해소 : 취약계층 일자리 및 자립기반 마련으로 계층간 빈부격차를 완화합니다.
- 사회안전망 강화 : 보건,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새로운 복지서비스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합니다.
- 공동체 복원 : 지역주민의 직접적인 참여 및 장기적 신뢰관계 회복으로 공동체 문화를 형성합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종류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자활기업
국내외 사례소개
- 생활협동조합(생협) : 한살림, 자연드림, 두레생협 등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합리적 소비자를 위한 협동조합
- 아라빈드 병원 : 돈이 없어 백내장 수술을 받지 못하는 이웃을 위해 인도의 고빈다파 박사가 설립한 사회적기업
만화로 보는 사회적경제
등장배경
사회적경제는 불평등과 빈부격차, 환경파괴 등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가져온 문제점을 해결 하고자 등장했습니다.
사회적경제는 우리 곁에 있었다. 1920년대 농민들의 두레와 품앗이로 시작된 사회적경제는 1960년대 신협운동, 1980년대 생협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 경제 위기 극복과정에서 구원투수로 활약했습니다.
지금은 사회경제 시대 - 1920년 > 가계-수공업 중심(대량생산 실패) > 정부-정부주도 개발(과도한 규제) > 기업-이윤추구(빈부격차) > 사회적경제-사회적가치+경제적이익 > 2020년
기업의 종류
- 사회적기업 : 일자리 창출, 사회 서비스 제공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요(우리군에는 알프스 마을...)
- 마을기업 : 마을 주민이 수익을 내고 지역 문제는 스스로 해결해요.(마을기업 주인은 바로 우리~ 우리 마을에는, 꽃뫼영농조합..)
- 협동조합:동료와 함께 자발적으로 만들어 민주적으로 운영해요.(우리 지역에는, 로컬푸드협동조합..)
- 자활기업:저소득 이웃들이 스스로 살아갈 힘을 키웁니다.(청양군에는, 청양지역자활센터..)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 사회적경제기업의 전 주기적 성장을 지원하는 충청남도 기관임
-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기술혁신과 창업지원,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는 거점역할
- 충남도 운영·관리 시설로 사회적경제기업, 중간지원조직 등 입주예정
사회적경제 알아보기! 사회적경제 -청양군
사회적경제 정의
사회적경제란 무엇일까요?
자본이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어 움직이는 경제, 참여와 소통을 통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뜻합니다.
사회적가치를 추구하기 위하여 여러 사람들이 힘을 합쳐 해결하는 민간의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사회적 가치?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우선하는 가치(인권,일자리,환경,사회적 약자 배려 등) 순환경제, 상생, 가치, 사람, 호혜, 행복
우리 마을 점방 이야기
사람1 : 계란 한판 사는데도 읍내까지 가야하니 원~ 사람2: 차가 없으니 다니기가 너무 불편해, 옛날처럼 동네에 점방이 있으면 좋을 텐데... 사람1: 누가 여기까지 와서 장사하려고 하겠어? 수지가 안 맞아. 사람3: 이윤만을 생각하면 그렇죠. 그래서 양극화가 심해지고 좋은 일자리 찾기가 어렵게 되는 것이고~ 이걸 보완하는 것이 바로 '사회적 경제'인데요. 이를테면 마을사람들이 함께 운영하는 마을 점방을 만드는 거예요. 동네 사람들이 각자 생산하는 물품들을 판매하거나 필요한 것들을 갖다놓으면 편리하고, 모일 공간도 생기니 정도 깊어지고, 수익도 생길 수 있어요. 모두에게 이익! 사람1: 그리고 마을점방이 생기면 일자리도 생기고 마을점방: 수익금은 마을을 위해서 더 좋은 일에도 쓸 수 있지요. 이처럼 좋은 일도 하고, 수익도 내는 멋진 경제를 '사회적경제'라고 합니다. 참여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사회적경제가 더욱 활성화 되기를! 사람중심, 참여, 소통
- 담당부서 :
- 사회적경제과
- 담당자 :
- 김명선
- 연락처 :
- 041-940-4072
- 최종수정일 :
- 2023-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