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란 무엇인가?
NGO는 어떠한 종류의 정부의 간섭이 없이 시민이나 개인, 민간에 의해 조직되어지고 운영되어지는 단체를 뜻합니다. 그러니까 말 그대로 비정부기구인것입니다.
NGO는 사회 제도나 법의 그늘아래 보호 받지 못한 소외된 곳의 관심을 목표로 자발적인 모습을 띄며 생겨난 조직입니다.
2. NGO가 되기 위한 조건!
첫째 NGO는 지속성을 가져야 한다!
NGO는 목표를 두고 지속적인 활동을 합니다. 한시적으로 어느 한 부분에서의 일이 마무리 되면 해산 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계획과 그에 따르는 조직 구조 등을 가진 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둘째 NGO는 민간이 설립하고 운영 합니다.
NGO는 민간에 의해 조직되고 운영되어 집니다. 그 운영과 조직에 있어 시민이 자발적으로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와 대립할 수도있으며 정부 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셋째 NGO는 이익을 배분하지 않습니다.
NGO는 기본적으로 이윤을 추구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익 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윤이 생겼더라도 그 이윤은 NGO 활동가들에게 돌아가지 않고 NGO 활동에 필요한 목적으로 재투자 됩니다. 즉 사회로 환원 된다 할 수 있습니다.
3. NGO는 돈이 어디서 나서 운영 되나요?
NGO운영에 있어서 취약한 부분이 재정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GO는 국민의 세금으로 운용되는 정부기구가 아니거니와 또한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 또한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비정부기구들은 재정문제에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NGO가 재정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정부의 보조금, 기업의 후원, 회원의 회비, 단체의 개별 수익 사업, 재단의 후원 등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비정부기구가 자발적인 결사체라는 점을 감안할때 회비에 의한 자발적 재정 자립이 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입니다. 이러한 재정 문제는 앞으로 비정부기구가 풀어야할 과제일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