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 20℃
    • 맑음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충청남도 ‘백제 옛길’ 조성연구 최종보고서 청양 포함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충청남도 ‘백제 옛길’ 조성연구 최종보고서 청양 포함
작성자 정책홍보담당 등록일 2012-11-20 조회 3007
첨부 jpg 파일명 : 1102 백제옛길(그림1).jpg 1102 백제옛길(그림1).jpg  [0.088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035050&fileSn=0 1102 백제옛길(그림1).jpg
충청남도 ‘백제 옛길’ 조성연구 최종보고서 청양 포함
- 청양군 백제역사 중심지역으로 부각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 추진 중인 백제역사문화유적지구와 연계하여 공주-논산-부여-서천․익산(청양, 세종)을 연결하는 백제옛길 조성 연구 최종보고서가 나왔다.

백제 옛길 조성은 백제문화의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국내외 도보여행객을 유인하는 등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추진된다.

백제옛길은 총 연장 225㎞로 공주시, 부여군 등 5개 시군을 순환하는 루트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청양군은 각 루트의 거점에서 이어져 코스로 연결되는 지원노선에 포함되었다(그림 1).

지원노선은 공주-청양-부여를 연결하는 77㎞로 공주의 공산성에서 출발하여 청양 금정우물(백제 의자왕이 마시던 우물)을 지나 부여 홍산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이 노선은 주변의 백제 관련 유적(청양 : 금정우물, 우산성, 사양티, 두릉산성 등)이 장거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대중교통이나 자동차로 이동하는 코스이다.

다음으로 도보로 여행 할 수 있는 백제도보여행길로 청양군에는 총2코스로 조성될 예정이다.

1코스는 금정어라하우물길로 총길이 48.8㎞로 주요구간은 까치네유원지-칠갑산장승공원-금정우물-우산성이다(그림 2).

2코스는 어라하 왕진 나루 길로 총 길이 21.8㎞로 왕진나루-서정리구층석탑-두릉산성 등이 주요 구간이다(그림 3).

이처럼 충청남도가 청양군 관내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백제관련 유적들을 연결, 백제옛길과 백제 도보 여행길로 함께 포함되면서 청양군도 백제문화권의 중심지역으로 부각될 수 있는 호기를 맞게 되었다.

또한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 추진 중인 백제역사문화유적지구와 연계하여 추진되는 프로젝트에 포함 된 것은, 늘 백제역사문화에서 소외되어 왔던 청양군의 입장에서는 그 의미가 크고 남다르다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전국적으로 수많은 둘레길, 올레길과 같은 여행길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는데 청양군은 이들과 차별성을 두고 청양군만의 ‘백제’를 보여 주는 과제도 함께 풀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연락처 :
041-940-2052
최종수정일 :
2025-05-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