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 20℃
    • 맑음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11월부터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11월부터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17-11-01 조회 1283
첨부  
 
청양군(군수 이석화)은 11월부터 노인 장애인 가구를 중심으로 기초생활보장 자격결정 부양의무자 기준을 완화 적용해 비수급 빈곤층 등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방침에 따라 시행되는 이번 부양의무자 완화 방침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부양의무자 가구 모두에 노인 또는 중증 장애인이 1인 이상 포함된 경우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다만, 노인 또는 중증 장애인인 부양의무자 가구원이 기초연금, 장애인연금을 받고 있어야 하며, 부양의무자 가구의 소득 재산을 하위 70% 이하로 제한해 부양 능력이 있는 부양의무자는 직접 부모 또는 자녀를 부양하도록 했다.

부양의무자 가구에 장애등급 1급, 2급, 3급 중복 판정을 받은 20세 이하 장애인이 포함된 경우는 소득과 재산에 관계없이 부양능력이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군 관계자는 “기존 선정기준에서 탈락했던 저소득 군민이 기초생활보장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기존 탈락 가구와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 등 차상위계층 가구 명단을 전 읍면에 통보, 신청을 안내하도록 했다”며 “개인별가구에 별도의 안내문도 발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없음) 담당: 주민복지실 복지기획팀 940-2073
"출처표시"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11월부터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연락처 :
041-940-2052
최종수정일 :
2025-05-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