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 20℃
    • 맑음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노인복지1번지 구현, 신명나는 청양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노인복지1번지 구현, 신명나는 청양
작성자 정책홍보담당 등록일 2012-11-01 조회 2939
첨부 jpg 파일명 : 1024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1.jpg 1024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1.jpg  [2.551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035040&fileSn=0 1024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1.jpg
노인복지1번지 구현, 신명나는 청양
-청양군 활기찬 노후 위해 맞춤형 노인복지 추진

청양군(군수 이석화)이 활기차고 안정된 노후생활 보장체계구축으로 거주민은 물론 외지인도 찾아와 살고 싶은 고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청양문예회관 대공연장에서 ‘제16회 노인의날 기념행사’를 개최해 관내 노인분들에게 행복한 시간을 제공했다.

이 행사는 매해 (사)대한노인회청양군지회(지회장 고기영) 주최로 노인의 역할 재정립 및 경로효친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를 위해 열리고 있으며 이날 이석화 청양군수를 비롯한 각 기관 단체장 및 군내 노인, 주민 등 9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에는 비봉면 박세창씨가 모범노인으로, 정산 노인복지센터에서 노인복지기여기관으로 선정되어 도지사 표창을 받았으며, 청양읍 김동원씨외 9명이 모범노인 군수표창을 받았다.

또한 목면 분회경로당외 3개소가 모범경로당으로 선정되어 100만원상당의 인센티브를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 군수는 기념사를 통해 “군의 고령화 사회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기하고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정성으로 모시겠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노인들이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노인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노인들의 경제적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기초노령연금과 장수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노인돌봄서비스, 경로식당 및 밑반찬 배달사업을 운영하고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소득창출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군은 노인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로당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군에 현재 등록된 경로당은 299개소이며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노후시설보수ㆍ도배 및 장판 교체 등 노후 경로당 리모델링 △소요물품 맞춤식지원 △운영비 및 난방비 지원 △여가ㆍ건강증진프로그램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2회추경에 경로당 난방비를 10만원 인상하는 등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치매 및 거동불편 등으로 고통을 받는 노인들을 위해 노인전문요양원을 운영하고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을 위해 가사와 외출, 생활 상담을 도와주는 재가노인복지시설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군은 특수시책으로 이동목욕과 이동빨래방을 운영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공무원, 자원봉사자, 사회단체가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 배려와 나눔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한편, 군 관계자는 “노인들이 살기 좋은 고장을 만들어가기 위해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맞춤형 복지정책 지속적으로 추진해 명실공히 청양군이 노인복지1번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연락처 :
041-940-2052
최종수정일 :
2025-05-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