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21℃
    • 미세먼지 좋음(18)
    • 초미세먼지 좋음(13)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군 이정호 남양면장 산문집 출간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군 이정호 남양면장 산문집 출간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19-04-12 조회 2056
첨부 jpg 파일명 : 190408 이정호 청양군 남양면장 산문집 출간.jpg 190408 이정호 청양군 남양면장 산문집 출간.jpg  [0.12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33357&fileSn=0 190408 이정호 청양군 남양면장 산문집 출간.jpg
190408 이정호 청양군 남양면장 산문집 출간
충남 청양군 이정호 남양면장이 자서전 성격의 산문집 ‘리장에서 면장까지’를 출간하면서 30여 년에 걸친 자신의 공직생활을 되돌아봤다. 이 면장은 공로연수를 앞두고 남들에 비해 특별했던 자신의 여정을 가감 없이 담았다.

어릴 적 부농에의 꿈을 가졌던 이 면장은 평범한 농부로 출발해 농업인후계자로 선정 되고, 마을 이장을 거쳐 농업직공무원으로 전직한 이야기, 공직생활을 하는 동안 농업·농촌·농업인과 함께 한 최일선 농업행정현장의 생생한 경험담을 잔잔하게 서술했다.

산문집은 총 6부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어릴 적 추억에 대한 회상, 2부에서는 군 제대 후 고향에 정착해 농업에 뛰어든 사연을 담았다. 이 면장은 기존의 관행농법을 탈피하고 특용작물과 시설재배농법을 도입하는 등 선도적인 농업활동을 펼치며 농업인후계자에 선정되기도 했다. 3부에서는 91년 농업직공무원으로 전직한 이후의 공직 경험, 4부에서는 작은아들에게 닥친 사고와 아내의 눈물겨운 내조 등 가족에 대한 애틋한 심정, 5부에서는 지역신문이나 각종 동창회보지에 기고한 칼럼과 기고문, 마지막 6부에서는 자작시 중 특히 좋아하는 시를 선별해 실었다.

이 면장은 산문집을 내면서 “농사꾼에서 마을 이장과 후계농업인으로, 면서기를 거쳐 군서기로 그리고 지역의 행정책임자로 남들보다 조금 특별한 인생을 뒤돌아보니 나름 성공적인 삶이었다는 생각이 든다”며 “책을 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옥토에 떨어진 한 알의 밀알이 되고 희망의 불씨가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면장의 중학교 동창인 공광규 시인은 “내 고향 청양에 중학교 동창 정호가 공직생활을 마감하는 정년을 앞두고 산문집을 낸다니 반갑기가 이루 말할 수 없다”면서 “공직생활에 바쁜 와중에도 그간 틈틈이 썼을 글을 처음부터 꼼꼼하게 읽어 보니, 친구의 인품이 글에 오롯이 묻어나와 큰 감동을 선사한다. 이렇게 심성이 착하면서 지역 사람들과 한데 어우러져 잘살고 있는 친구가 부럽다”면서 일독을 권했다.

담당 : 남양면 총무팀 ☎ 940-4312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청양군 이정호 남양면장 산문집 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07-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