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맑음21℃
    • 미세먼지 좋음(12)
    • 초미세먼지 좋음(14)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군, 폭설 한파 대비 농작물 축사 관리 당부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군, 폭설 한파 대비 농작물 축사 관리 당부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1-12-01 조회 274
첨부 jpg 파일명 : 청양군, 폭설 한파 대비 농작물 축사 관리 당부.jpg 청양군, 폭설 한파 대비 농작물 축사 관리 당부.jpg  [1.352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49811&fileSn=0 청양군, 폭설 한파 대비 농작물 축사 관리 당부.jpg
청양군, 폭설 한파 대비 농작물 축사 관리 당부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태식)가 12월 들어 폭설과 한파 노출 가능성이 커진 농작물이나 가축 피해 예방을 위한 농가들의 철저한 사전 대비를 당부하고 있다.

1일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강풍이나 폭설, 한파 특보 발령 시에는 창문을 모두 닫고 환풍기를 가동해 골조와 비닐을 밀착시키고, 시설하우스가 무너지지 않도록 2~6m 간격으로 보강 지주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온풍기 등 난방시설을 이용해 하우스 내부를 따뜻하게 해야 천장에 쌓인 눈이 미끄러져 내리기 쉽다.

농업 시설물에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는 신속한 복구 작업으로 동해나 저온 피해를 줄여야 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에는 비료를 주고 보온용 소형터널을 만들어 씌우는 것이 좋다.

안전한 축사 관리를 위해서는 급수시설 동파를 막기 위한 단열 조치와 강풍을 차단하기 위한 차단벽, 윈치커튼 설치가 필요하다. 또한 깔짚을 주기적으로 교체하거나 보충해 쾌적한 축사 환경을 만들고 난방기 등 전기 사용이 많은 곳은 전열선 관리를 비롯한 화재 예방조치를 해야 한다.

한우는 사료 급여량을 평소보다 10% 이상 늘려 대사 에너지를 높여줘야 체온 저하를 막을 수 있다. 송아지의 경우 보온이 가능한 방에서 따로 관리하고 영양제와 초유 공급으로 질병 예방조치를 해야 한다.

돼지는 분만사 온도를 20~22도로 유지하고, 새끼돼지 주변 온도는 출생 직후 30도, 1주일 후 27.5도, 젖을 뗀 뒤에는 22~25도 정도를 유지한다.

1주령 이내 어린 병아리는 32도 이상 실내온도를 유지해야 폐사율이 낮고, 산란계의 경우 영하 9도 이하면 산란율이 크게 낮아지므로 적절한 보온 조치가 필요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한파가 오는 경우 가축이 호흡기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농작물 동해 예방과 낡은 시설에 대한 화재 예방에도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물팀(940-4762)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청양군, 폭설 한파 대비 농작물 축사 관리 당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06-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