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맑음29℃
    • 미세먼지 좋음(20)
    • 초미세먼지 보통(16)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미래 벼농사는 농업용 드론과 함께’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미래 벼농사는 농업용 드론과 함께’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4-02-08 조회 73
첨부 jpg 파일명 : 청양군, 농업용 드론자격증반 수강생 모집.jpg 청양군, 농업용 드론자격증반 수강생 모집.jpg  [1.838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68053&fileSn=0 청양군, 농업용 드론자격증반 수강생 모집.jpg
청양군, 농업용 드론자격증반 수강생 모집
청양군, 농업용 드론자격증반 수강생 모집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는 농업용 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접수 기간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이며, 모집 규모는 15명이고 방문 신청 조건이다. 청양군 거주 농업인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벼 재배는 다른 작물에 비해 기계화 비율이 98.5%로 높은 편이지만, 무더운 한여름 병해충 방제를 위한 농약 살포가 가장 고된 작업이다. 1ha 면적 재배 시 인력 동력 살포기를 사용하는 경우 3~4시간이 필요하지만, 드론을 이용하면 10분 정도만 소요된다.

또 드론으로 볍씨를 직접 파종하는 경우 기존의 못자리 재배에서 모내기를 생략할 수 있어 90% 가까운 노동력과 1ha당 최대 120만 원에 이르는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이앙 시 배출되는 탄소 배출량을 32%까지 줄일 수 있어 드론 활용 재배면적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농업기술센터는 교육생이 1종 드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비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촌 인구 고령화와 인력 부족으로 농업용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파종, 비료 살포, 병해충 방제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드론 보급과 드론 활용 기술 전파를 위한 교육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 있음) 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940-4732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미래 벼농사는 농업용 드론과 함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06-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