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맑음20℃
    • 미세먼지 보통(27)
    • 초미세먼지 보통(20)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마늘농사시 파종 전 종구소독, 적기파종으로 안정생산하세요!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마늘농사시 파종 전 종구소독, 적기파종으로 안정생산하세요!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4-09-20 조회 69
첨부 jpg 파일명 : 마늘 파종 사진.jpg 마늘 파종 사진.jpg  [1.51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72866&fileSn=0 마늘 파종 사진.jpg
마늘 파종 사진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는 월동채소인 마늘의 파종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안정적인 마늘 생산을 위해 종구소독 및 적기파종등 재배요령을 숙지할 것을 당부했다.

마늘 종구는 병해충 피해가 없는 충실한 씨마늘을 선택하고 종구 한 개의 무게는 5∼7g정도가 적당하다.

마늘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병해충은 종구를 통하여 감염되므로 종구소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구소독은 물 20ℓ+베노밀·티람 40g+디메토(유제) 20㎖ 혼용액을 만들어 0.5∼1시간 정도 담갔다가 그늘에서 말린 후 파종하면 흑색썩음균핵병, 구근선충, 뿌리응애 등의 병해충을 예방할 수 있다.

중부지역 마늘의 파종적기는 난지형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이고, 한지형 마늘은 10월 상순~하순까지이며, 파종이 빠르면 마늘쪽이 분화하는 2차생장(벌마늘)이 발생할 수 있고, 늦어지면 월동 전 뿌리내림이 늦어져 건조피해로 생육이 지연되며 수확량이 감소될 수 있다.

파종 전 토양 해충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적용 살충제를 살포하고 7~10일 후 정식을 해야 약해를 받지 않고 뿌리 활착 등 생육이 양호하며, 농업기술센터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토양검정 서비스를 활용해 적정 밑거름의 양을 확인한 후 토양에 잘 섞이도록 마늘 파종 2주 전에 뿌려 깊게 갈아준다. 밭이 아닌 논에 마늘을 심을 때는 이랑을 다소 높게 하고 배수로를 만들어 습기 피해를 미리 막도록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해 일부 지역에 벌마늘 발생이 있었고 이상기온 현상으로 마늘농사가 어려워지고 있다. 파종 준비부터 수확까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현장기술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사진 있음) 기술보급과 소득작물팀(940-4760)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마늘농사시 파종 전 종구소독, 적기파종으로 안정생산하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07-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