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미세먼지 ()
    • 초미세먼지 ()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5-10-16 조회 13
첨부 jpeg 파일명 : 2.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1-2).jpeg 2.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1-2).jpeg  [1.762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79516&fileSn=1 2.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1-2).jpeg jpeg 파일명 : 2.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1-1).jpeg 2.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1-1).jpeg  [1.354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79516&fileSn=0 2.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1-1).jpeg
2.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1-1).jpeg 2.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1-2).jpeg
마을공동체신문 ‘청양담소’ 중간 연수모임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이사장 윤여권 부군수)은 지난 26일, 마을공동체신문 ‘청양담소’ 편집위원을 대상으로 부여군 양화면에서 중간 연수모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여군 양화면은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을 통해 마을신문을 창간했으며, 사업 종료 이후에도 주민들의 자발적인 후원으로 신문 발간이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주민 주도의 지속적인 운영이 공동체 소통과 자치 역량을 넓혀가는 대표 사례로 주목 받고 있다.

이번 연수모임은 주민 참여형 마을신문 운영을 활성화하고, 편집위원 역량 강화를 통해 청양군 마을공동체의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선정 편집장은 ▲마을신문을 통한 주민 참여 촉진 ▲문화·예술 자원과 연계한 마을 활성화 전략 ▲‘청양담소’ 운영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발표했다. 특히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발표는 주민 참여와 지역 활성화의 실제 과정을 생생하게 전달하며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한편, ‘청양담소’는 2020년 창간된 청양군 마을공동체신문으로, ‘청양의 이야기를 담았소’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주민들의 일상과 생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소통창구로 자리 잡았으며, 계간지 형태로 연 4회 발행된다. 기획과 취재 전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현락 편집장은 “이번 연수모임은 다른 지역 마을신문의 운영 사례를 배우고, 주민의 삶과 이야기를 어떻게 담아낼지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사진 설명 : 지난 26일, 마을공동체신문 ‘청양담소’ 편집위원들이 연수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현장에서 배우고 경험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10-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