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맑음2℃
    • 미세먼지 ()
    • 초미세먼지 ()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5-11-07 조회 6
첨부 jpg 파일명 : 4.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2).jpg 4.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2).jpg  [3.354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79877&fileSn=1 4.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2).jpg jpg 파일명 : 4.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1).jpg 4.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1).jpg  [4.884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79877&fileSn=0 4.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1).jpg
4.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1) 4.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2)
청양군 무형유산, 백제전통문화행사서 대중과 만나
구기자주와 대목장 공개 시연, 전통의 가치 재조명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자랑하는 충청남도무형유산 ‘청양구기자주(보유자 임영순, 전승교육사 최정아)’와 ‘대목장(보유자 송찬의)’이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 백제문화체험박물관 일원에서 열린 백제전통문화행사에서 공개 시연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가을 정취 속에 백제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문화한마당으로, 지역의 대표 무형유산이 대중과 직접 만나는 뜻깊은 자리였다.

행사 첫날에는 대목장 송찬의 보유자가 전통 대패·끌·먹줄 등 도구를 선보이며 전통 목조 건축의 부재 제작과정을 시연했다. 그는 창덕궁 규장각, 종묘 정전 등 국보급 문화재 복원에 참여한 장인으로 “전통 건축은 사람과 자연의 조화가 핵심”이라며 “후대 전승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최정아 전승교육사가 150년 전통의 청양구기자주 빚기 과정을 시연했다. 구기자 열매와 뿌리·잎·두충 등을 더해 오랜 숙성을 거친 구기자주는 붉은 빛과 은은한 향이 특징으로, 현장에서 시연과 시음이 함께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최 전승교육사는 “구기자주는 청양의 자연과 선조의 지혜가 담긴 약주”라며 “지역과 함께 전통문화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무형유산이 살아 있는 현재의 문화임을 보여준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청양구기자주와 대목장을 비롯해 지역 무형유산의 전승과 활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앞으로도 지역 무형유산의 대중화와 교육 과정을 확대해 군민이 직접 전통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사진설명(1): 지난 18일, 대목장 송찬의 보유자가 백제전통 문화행사에서 전통목조건축의 부채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설명(2): 지난 19일, 최정아 청양구기자주 전승교육자가 백제전통 문화행사에서 청양구기자주 빚기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술과 나무, 전통의 향기로 물든 청양 가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10-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