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흐림3℃
    • 미세먼지 ()
    • 초미세먼지 ()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군, 2025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 개최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군, 2025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 개최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5-12-29 조회 33
첨부 jpeg 파일명 : 5. 청양군  2025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 개최.jpeg 5. 청양군 2025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 개최.jpeg  [2.848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80634&fileSn=0 5. 청양군 2025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 개최.jpeg
5. 청양군  2025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 개최.jpeg
주민이 직접 만든 ‘골목골목 청양관광’, 민간 주도 지역 관광 활성화 성과 빛났다

청양군(군수 김돈곤)은 지난 22일 충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에서 지역 관광 활성화를 이끌어온 주민들의 성과를 공유하는 ‘2025년 청양군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주민이 만든 골목골목 청양관광’을 주제로, 올 한 해 민간 주도로 추진된 관광사업의 운영 성과를 되짚고 지속 가능한 지역 관광 생태계 구축을 위한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양군 관광두레협의회(대표 박영혜)는 올해 민관협력 관광 활성화 사업과 서부내륙권 관광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고유의 매력을 담은 다양한 관광 과정을 운영했다.

주요 성과로는 ▲들숨여행 ▲전통주 여행 ▲비건 생활 여행 ▲성지혜윰길 등 4종의 체류형 여행 과정 운영이 꼽힌다. 이를 통해 올 한 해 500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했으며, 참여자의 90%가 타 지역 거주자로 나타나 외지인 유입과 관계 인구 형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지난 10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열린 ‘청양 매운맛 골목축제’는 주민 주도형 축제의 가능성을 확인한 사례로 주목받았다. 관내 44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900여 명의 방문객이 축제장을 찾았고, 약 6천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골목 상권에 실질적인 활력을 더했다. 떡볶이 파티, 스탬프 여행 등 지역 자원을 연계한 활동이 방문객들로부터 호평을 얻었다.

지속 가능한 관광 기반 조성도 성과로 이어졌다. 관광객 쉼터이자 상품 판매, 골목지도 배부 등 관광 안내 기능을 겸하는 거점 공간 ‘여행자다락방’ 운영을 시작했으며, 식음·숙박·체험 등 지역 내 28개 업체가 참여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해 ‘머무르는 관광’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플아토 ▲향온 ▲소찬 ▲청보리협동조합 등 참여 업체들이 현장 사례를 발표하며 추진 과정의 경험과 성과를 공유했다. 아울러 (주)열두톨 장상기 대표가 ‘골목 활성화와 주민 주도 지역관광 사례’를 주제로 발제하고, 토론을 통해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군 관계자는 “올해 거둔 성과는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의 가치를 발굴하고 관광 콘텐츠로 발전시킨 민관협력의 소중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주민 주도의 관광 생태계가 더욱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박영혜 청양관광두레협의회 대표가 2025년 청양군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올 한 해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청양군, 2025 관광두레협의회 성과공유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6-01-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