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맑음0℃
    • 미세먼지 ()
    • 초미세먼지 ()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군, 올해도 프로답게 조직문화 혁신은 계속된다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군, 올해도 프로답게 조직문화 혁신은 계속된다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6-01-19 조회 99
첨부 jpg 파일명 : 1. 청양군  올해도 프로답게 조직문화 혁신은 계속된다.jpg 1. 청양군 올해도 프로답게 조직문화 혁신은 계속된다.jpg  [0.453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80989&fileSn=0 1. 청양군 올해도 프로답게 조직문화 혁신은 계속된다.jpg
1. 청양군  올해도 프로답게 조직문화 혁신은 계속된다
‘행정PRO+ 운동’으로 일 잘하고 소통하는 행정 구현

청양군(군수 김돈곤)은 조직문화 혁신과 행정 효율성 제고를 위해 더욱 고도화된 ‘행정PRO+ 운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행정PRO+ 운동’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행정PRO 운동’을 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원활히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범공무원 실천 운동이다. 기존 성과를 더욱 확장하고 보완해 공직 내부의 일하는 방식과 문화 전반을 혁신하겠다는 군의 강력한 의지가 담겼다.

올해 군은 정확하자(Perfect), 줄이자(Reduce), 공유하자(Open)의 3대 분야에서 6개 실천 과제를 선정했으며 분야별 중점 실천 과제로 ▲행정과정을 개선하자 ▲일하는 시간을 줄이자 ▲정보는 공유하자를 선정했다.

분야별 추진 계획도 세워졌다. 각각 ▲반복업무 자동화(AI) 등 지식행정의 구현으로 업무처리가 정확한 조직을 ▲‘5% 업무 다이어트’ 홍보활동을 추진해 간단히 일하는 효율적인 조직을 ▲혁신의 날 ‘Level-UP Day’ 운영으로 부서 간 혁신 사례를 공유해 소통하는 조직을 만들 예정이다.

또한 기존의 저연차 중심의 혁신 모임에서 벗어나 저연차 공무원과 고연차 공무원이 함께해 호평을 받았던 ‘PRO 혁신 추진단’을 재구성해 조직에 내재한 혁신의 바람에 부채질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청양군은 중점 과제로 ‘간부 모시는 날’ 근절을 추진해 24년 12월 기준 55.5%였던 경험률을 25년 4월에 7.7%까지 줄여 47.8%p 감소라는 성과를 거뒀다. 또 혁신 게시판 ‘청바시(청양을 바꾸는 시공간)’로 소통을 활성화하고 ‘PRO혁신 추진단’을 꾸려 신규공무원 지침을 제작하는 등 각기의 분야에서 꾸준히 혁신을 이어왔다.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군은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조직문화개선경진대회’에서 지방자치단체 군(郡) 단위에서 유일하게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조직문화 혁신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청양군은 올해도 ‘행정PRO+ 운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군민에게 신뢰받는 책임행정을 구현하고 직장과 가정이 양립하는 더불어 행복한 조직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김돈곤 군수는 “지난해의 ‘행정PRO 운동’이 기본기를 충실히 다지는 계기였다면 ‘행정PRO+ 운동’은 조직의 체질을 개선해 행정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며 “올해도 혁신 운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군민과 공직자 모두가 행복한 군정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사진 설명: 2026년 청양군 행정PRO+ 운동 홍보 그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청양군, 올해도 프로답게 조직문화 혁신은 계속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6-01-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