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맑음-7℃
    • 미세먼지 ()
    • 초미세먼지 ()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먼저 닿은 손길, 먼저 열린 마음”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먼저 닿은 손길, 먼저 열린 마음”
작성자 기획감사실 등록일 2026-01-13 조회 48
첨부 jpg 파일명 : 1. “먼저 닿은 손길  먼저 열린 마음”.jpg 1. “먼저 닿은 손길 먼저 열린 마음”.jpg  [6.271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180878&fileSn=0 1. “먼저 닿은 손길 먼저 열린 마음”.jpg
1. “먼저 닿은 손길  먼저 열린 마음”
운곡면, 농어촌 기본소득

청양군 운곡면(면장 심기상)이 주민 곁으로 먼저 다가가는 적극행정으로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신청률을 크게 끌어올리며 지역사회에 따뜻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운곡면은 지난해 12월 23일부터 9일까지, 위라리를 시작으로 마을별로 직접 찾아가는 ‘현장 방문 접수’를 운영했다. 면사무소 직원들이 마을회관을 찾아가 농어촌 기본소득 신청 서류를 직접 접수하고, 신청 절차를 상세히 안내하는 방식이다.

접수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됐으며, 마을별로 오전·오후 시간을 나눠 운영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혼선을 최소화했다.

대상자는 단순히 고령자나 장애인에 국한하지 않고, 홀로 거주하며 외출이 어려운 어르신, 교통 여건이 불편한 주민, 병원 치료 등으로 장거리 이동이 힘든 주민 등 면사무소 방문이 어려운 모든 주민을 폭넓게 포함해 문턱 없는 행정을 실천했다.

그 결과, 방문 접수 시행 이후 신청률이 빠르게 상승해 2026년 1월 8일 기준 68%를 넘는 접수율을 기록했다. 주민들은 “면사무소에서 직접 찾아와 주니 절차가 훨씬 수월하고 고맙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마을회관은 자연스럽게 상담과 소통의 공간으로 기능했다.

이번 행정은 단순한 행정 편의 제공을 넘어, 행정 접근이 어려운 주민을 먼저 찾아간 선제적 행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심기상 운곡면장은 “제도를 몰라서, 혹은 오기 힘들어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앞으로도 ‘기다리는 행정’이 아닌 ‘찾아가는 행정’으로 주민 한 분 한 분을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운곡면에서 지난 6일, 영양2리 마을회관을 찾아 농어촌기본소득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기획감사실이(가) 창작한 “먼저 닿은 손길, 먼저 열린 마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6-01-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