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맑음27℃
    • 미세먼지 좋음(17)
    • 초미세먼지 좋음(14)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정 청양의 자연을 담은 전통발효음식 최고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정 청양의 자연을 담은 전통발효음식 최고
작성자 정책홍보담당 등록일 2011-12-20 조회 2944
첨부 jpg 파일명 : 크기변환_1219전통발효음식교육1.jpg 크기변환_1219전통발효음식교육1.jpg  [0.042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034669&fileSn=0 크기변환_1219전통발효음식교육1.jpg
청정 청양의 자연을 담은 전통발효음식 최고
-교육 통해 가공식품 개발 및 가공식품업자 육성

청양농업기술센터는 전통발효음식교육을 실시해 가공식품의 개발 및 가공식품업자를 육성하고자한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청양의 맑은 물과 공기는 전통발효식품이 숙성되는데 최적의 조건이며 교육 희망자를 대상으로 지난 12일부터 29일까지 총10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의 주요 발효식품으로는 전통장류인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 등과 채소류 발효식품이 있고 김치·절임류, 수산물 발효식품인 젓갈, 그리고 주류와 식초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발효식품은 식품을 오래 보존하기 위한 방편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유용한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소화되기 쉬운 상태로 변화한 것이다.

발효에 의해 생성된 유기산은 맛도 향상시키고 장내 미생물의 항상성을 유지하며 유해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정장작용을 한다.

이번 교육은 산채어육장, 사골된장, 고추씨김치, 비늘김치 등 20가지로 진행된다. 강사로 초빙된 향토발효음식연구원장 안은주씨는 “요리는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좋아하고 원하는 음식을 해주는 배려와 사랑이다”라고 말했다.

유일한 남자 교육생인 이승호씨(55)는 “전에부터 발효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서 술은 많이 담가봤다”며 장류는 접해보지 못해서 꼭 배우고 싶었는데 이번 교육을 마련해줘서 너무나 기쁘고 열심히 배우고 싶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08-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