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흐림28℃
    • 미세먼지 좋음(13)
    • 초미세먼지 좋음(7)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 봄나물 머위 수확, 봄내음 ‘폴폴’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 봄나물 머위 수확, 봄내음 ‘폴폴’
작성자 정책홍보담당 등록일 2012-03-21 조회 2742
첨부 jpg 파일명 : 0315 머위수확.jpg 0315 머위수확.jpg  [0.915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034767&fileSn=0 0315 머위수확.jpg
청양 봄나물 머위 수확, 봄내음 ‘폴폴’
- 안전한 먹거리, 머위 시설재배로 고소득 창출

쌀쌀한 기운이 아직 춥게 느껴지는 요즘, 청양에는 봄나물 머위 수확으로 봄소식을 먼저 전하는 곳이 있다.

정산면 남천리 이주기(57세) 씨 등 10여 농가가 바로 그곳이다. 현재 2ha의 시설하우스에서 보온을 위한 수막 재배로 4월까지 약 50톤을 수확해 1억2천여만 원의 소득이 예상되며 가락시장, 대전농산물공판장, 천안농산물물류센터 등에 ‘남천머위’로 출하되고 있다.

머위는 일거리가 적은 겨울철 농가소득을 대체할 수 있어 마을 효자작목으로 거듭나고 있다.

머위에는 비타민A를 비롯한 다량의 비타민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성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웰빙시대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머위는 건위, 진해, 해열, 고혈압에 효과가 있으며, 식욕을 돋우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알려져 있고, 차로도 이용하며 술로 담가 약술로 만들기도 한다.

청양군 농업기술센터는 “남천 머위는 화학비료 대신 퇴비를 사용하고 잎을 먹는 작물특성상 약제사용을 거의 하지 않고 있어 안전성을 중시하는 웰빙시대 소비자 기호에 적당한 산채류”라며 고령화되어 가는 농촌에서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작물로 민속 채소 시설재배 지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남천머위 작목반장 이주기 씨는 “남천머위는 약간 쓴맛이 식욕을 돋우고 약제사용을 하지 않는 무농약재배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신선채소”라며 농가일손이 적은 겨울철 수막시설로 재배가 가능하고, 올해는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마을 소득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08-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