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청양군

충남이면 충분해 와wow! 2025~2026 충남방문의해
  • 22℃
    • 미세먼지 좋음(33)
    • 초미세먼지 좋음(12)
    information-정보참고사항

    현지 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공(환경부/한국환경공단)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

청양군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양군 칠갑산 토종 흰민들레 증식 성공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자료 내용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정보제공
제목 청양군 칠갑산 토종 흰민들레 증식 성공
작성자 정책홍보담당 등록일 2012-06-08 조회 3102
첨부 jpg 파일명 : 0517 종자번식분이식육묘광경.jpg 0517 종자번식분이식육묘광경.jpg  [0.077 mbyte] 바로가기
?atchFileId=FILE_000000000034849&fileSn=0 0517 종자번식분이식육묘광경.jpg
청양군 칠갑산 토종 흰민들레 증식 성공
- 청양농업기술센터, 3년간의 끈질긴 연구 끝에 성과 올려

청양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우)에서는 흰민들레 번식법을 종자번식과 삽목(뿌리) 번식을 통해서 흰민들레 증식이 가능함을 밝혔다.

민들레는 한약재로 포공영이라 불리는데 그중에서도 흰민들레는 귀한 것으로 여겨져 왔다. 따라서 인공번식을 통한 증식으로 수요량을 맞출 수 있는 생산기법이 요구되어 왔었는데,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담당 윤경수 지도사의 3년간 연구 끝에 번식기술(종자. 삽목번식)에 성공했다.

이로써 종자 번식을 통한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인공번식 성공이 의미하는 것은 칠갑산 토종 흰민들레 양산으로 식재료, 추출물 재료 등 많은 수요량을 상품화를 통해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로변 또는 농경지 뚝 등에서 채취되는 자연산은 각종 오염에 노출되어 있으며 채취 시 멸종이 우려되는데 반해 인공증식을 통하면 친환경생산체제를 갖출 수 있어 안전한 식재료로 상품화할 수 있다.

민들레는 기후에 대한 적응력이 강하고 토질은 부식질이 많고 습윤하며 사질양토나 양토로서 배수가 잘되는 곳을 좋아하여 적지 재배가 매우 중요하다.

민들레의 주요성분으로 테렉스테롤, 콜린, 이눌린, 펙틴, 비타민 C. B2. D, 엽산, 칼륨, 칼슘, 유기산이 풍성하고 유방암, 자궁암, 간염, 기관지염, 청혈, 건위, 발한, 이뇨, 소염, 해독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한다.

생잎은 손쉽게 이용하는 방법으로 고추장이나, 된장을 곁들여 소량씩 늘 먹으면 만성위장병, 변비, 근골강화에 좋다하니 소비자는 화분에 10주 정도 심어놓고 생잎을 수확 1일 3잎 정도 복용하면 위암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 작목인 민들레는 추출액상차. 차, 과자, 엿, 건생나물, 무침, 튀김, 데침, 샐러드 등 이용 가치가있다.

윤경수 지도자는 “종묘증식을 통한 비가림생산으로 다수확 재배기술 등의 확립에 연구를 더하여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생산보급에 기여를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5-08-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